달력

3

« 2016/3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2016. 3. 28. 18:31

전선관 신제품신기술2016. 3. 28. 18:31

제품코드G068452[G068452] 전선관
판매 회사명대성전기
연락처02-2677-1496
홈페이지-
제품홍보관http://blog.yeogie.com/dselec114
전선관

전선관

전선관


:
Posted by 매실총각
2016. 3. 28. 18:27

RACE WAY 신제품신기술2016. 3. 28. 18:27

제품코드G068451[G068451] RACE WAY
판매 회사명대성전기
연락처02-2677-1496
홈페이지-
제품홍보관http://blog.yeogie.com/dselec114
RACE WAY


:
Posted by 매실총각
2016. 3. 28. 16:40

전기기사 기출문제 II 전기기출문제2016. 3. 28. 16:40

'전기기출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기사 기출문제 II  (0) 2016.05.02
전기기사 기출문제 I  (0) 2016.05.02
전기기사 기출문제 I  (0) 2016.03.28
전기기사 기출문제 II  (0) 2016.02.24
전기기사 기출문제 I  (0) 2016.02.24
:
Posted by 매실총각
2016. 3. 28. 16:39

전기기사 기출문제 I 전기기출문제2016. 3. 28. 16:39

'전기기출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기사 기출문제 I  (0) 2016.05.02
전기기사 기출문제 II  (0) 2016.03.28
전기기사 기출문제 II  (0) 2016.02.24
전기기사 기출문제 I  (0) 2016.02.24
전기기사 기출문제 II  (0) 2016.01.25
:
Posted by 매실총각
2016. 3. 28. 16:38

전력용어 전력용어/영어2016. 3. 28. 16:38

■ 휘발분(Volatile Matter)
석탄 성분 중 건류할 때 가스가 되는 성분으로, 휘발성인 것을 말한다.
조성은 메탄, 수소, 에탄, 에틸렌, 벤졸, 탄산가스, 질소, 산소, 유황산화물 등이며, 공업용 원료 등에 대한 화학분석에서는 건조한 석탄에 공기를 차단하고 950℃로 7분간 가열한 다음 그 감량으로부터 수분을 뺀 나머지를 휘발분으로 간주한다.


■ 허용전류(Allowable Current)
전선 또는 도체에 안전하게 흘릴 수 있는 전류의 한도를 의미하며, 이 한도 이내의 전류를 허용전류라고 한다.
전선에 전류가 흐르면, 전기저항으로 인해 발열이 되어 전선재료가 약화되거나, 전선의 피복 재료가 변질되어 절연 성능이 열화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그 전선에 따른 허용전류를 지켜야 한다. 이는 단면적이 같다고 할지라도 나선이냐 피복선이냐에 따라 허용전류가 달라진다.


■ 후비급전소(Back-up Dispatch Center)
중앙급전소는 전력계통의 종합운영을 직접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기관이다.
안정적인 계통운영을 목적으로 주급전소 외에 다른 지역에 주급전소와 똑같은 급전소를 설치하는데 이를 후비급전소라 한다.
후비급전소는 주급전소가 만일의 사태로 인해 기능 및 운용이 불가할 경우 즉시 대체되어 중앙급전소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 CEGB(Central Electricity Generating Board, 영국 중앙전력국)
1980년 영국 England와 Wales의 전력산업이 구조개편되기 전, 발전과 송전을 담당하던 국영 독점전력사업기관을 말한다.
배전사업은 12개 지역배전국(REB, Regional Electricity Board)에서 담당했으며, CEGB는 구조개편에 따라 송전회사인 NGC와 3개 대형 발전회사(Nation Power, PoerGen, British Energy)로 분리된 후 민영화되었다.


■ 화력발전소(Thermal Power Plant, Heat Power Plant)
석탄, 중유, 가스 등 화석연료를 연소함으로써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소를 말한다. 화석연료의 연소열을 통해 고온고압의 증기를 만든 후 이 증기를 이용 터빈이나 발전기를 돌려 전력을 생산한다. 종류에는 기력, 내연력, 가스 터빈 및 복합 발전소 등이 있다.

 

■ 후비보호(Back-up Protection)
후비보호는 주보호장치의 실패, 운휴 또는 동작정지에 의해 주보호장치의 역할을 못할 경우를 대비하여 2차적인 보호기능을 수행하는 설비로, 그 적용방법을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1) 계전후비(Relay Back-up) : 주보호계전기의 동작실패 또는 동작정지에 대비한 보호로서 가급적 주보호방식과 다른 보호방식을 사용하며 주보호방식과 같은 차단기를 차단시킨다.
(2) 차단후비(Breaker Back-up Protection) : 특정 Feeder 차단기가 차단에 실패했을 때 같은 모선에 접속된 차단기 또는 관련회로의 차단기를 동작시켜 고장을 제거한다.
(3) 원격후비(Remote Back-up) : 고장구간 보호 장치에 의한 고장제거가 실패했을 경우 다음구간의 보호 장치에 의해 고장을 제거한다.


■ 휴전(Service Interruption)
송변전설비(송전선로, 변압기 등)의 신설, 증설 및 주기적 유지보수 시 설비를 일시적으로 정지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계획휴전, 임시휴전 및 긴급휴전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계획휴전(Planned Service Interruption)
송변전설비의 휴전은 송변전설비를 소유한 사업자가 전력시장운영규칙에 정해진 기간에 송변전설비에 대한 일시 정지계획을 요청하고, 전력거래소는 계획의 타당성을 검토하여 승인여부를 송부하게 되는 데 이것을 계획휴전이라고 한다.
(2) 임시휴전(Temporary Service Interruption)
송변전설비의 운영 중 부득이한 사유로 계획휴전 이외의 휴전작업이 필요한 경우 시행하는 휴전을 말한다.
(3)긴급휴전(Emergency Service Interruption)
돌발사고, 인명과 가축의 사고, 화재사고 등이 발생했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어 긴급히 휴전이 필요한 경우에 시행하는 휴전을 말한다. 긴급한 상황이 발생한 경우에는 휴전계획에 반영된 사항이 아니더라도 휴전승인 절차를 거쳐 휴전을 시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 FACTS(Flexible AC Transmission System, 유연송전시스템)
교류 송전계통에서 보다 많은 전력을 전송하거나, 주요 송전선로가 고장 시에도 전력계통 전압을 조기에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효과가 있는 최신의 송전 유연화설비이다.


■ EMS(Energy Management System)
EMS는 전력거래소의 중앙급전소에 설치되어 우리나라의 전체 전력계통을 자동으로 감시·제어하는 설비이다. EMS는 전력계통의 원격감시 및 제어기능, 자동발전제어 및 경제급전기능, 전력계통 해석기능, 자료의 기록 및 저장기능 등을 수행하는 급전용 종합자동화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전력용어

'전력용어/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력 용어  (0) 2016.05.30
전력 용어  (0) 2016.05.02
전력 용어  (0) 2016.02.24
전력 용어  (0) 2016.01.25
전력 용어  (0) 2015.12.29
:
Posted by 매실총각
2016. 3. 28. 16:36

극저온에서 전기저항은 제로 전기산업특집2016. 3. 28. 16:36

금속의 전기저항은 절대온도에 비례해서 커진다. 반대로 금속을 저온으로 하면 전기저항이 작아진다. 그러나 어떤 종류의 금속(이를테면 수은, 알루미늄, 납 등)은 절대영도(絶對零度), 즉 마이너스 273℃ 부근까지 내려가면 돌연 전기저항이 없어져 버린다. 이런 현상을 초전도(超傳導)라고 한다. 초전도 현상은 이미 자기부상(磁氣浮上) 고속열차의 초전도전자석에 쓰여지고 있으며, 그 밖에도 핵융합, MHD 발전 등에도 이용이 가능하여 중요한 기술 기반의 하나가 되고 있다. 초전도 상태에서는 전기저항이 완전히 제로가 되기 때문에 전류가 흐르고 있어도 전압강하는 일어나지 않고, 주울열도 발생하지 않는다. 이것을 가장 확실하게 보여주는 것이 영구전류의 실험이다.

 

그림4.gif


‘영구전류의 실험’이란 그림을 보자. 초전도를 나타내는 금속으로 코일을 만들어 전이온도 이하에서 전류를 흘려 코일에 쇠구슬을 흡착시킨다. 이 상태에서 코일을 폐회로로 하여 전원을 제거해도 전류는 코일로 계속 흘러 언제까지나 쇠구슬을 흡착시키고 있는데, 이 전류를 영구전류라고 한다. 초전도 상태에는 또 하나 중요한 성질이 있다. 초전도상태의 물체는 보통의 물체와는 달리 그 내부에 자력선을 통과시키지 않는 성질이 있다. 이 때문에 초전도체에 자석을 접근시키면 자석은 강한 반발력을 받게 된다. 그림에서 보듯이 초전도체의 그릇 위에 자석을 놓으면 자석은 떠있는 채 그대로 있다. 즉 초전도체는 완전 반자성체인 것이다. 초전도체에 어느 한계 이상의 자계를 가하면, 초전도 상태는 파괴된다. 이 한계의 자계의 세기를 임계자계(臨界磁界)라고 한다.

 

그림5.gif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극저온에서 전기저항은 제로
:
Posted by 매실총각
2016. 3. 28. 16:33

전기의 의학적 이용 전기산업특집2016. 3. 28. 16:33

그림1.gif


사람의 몸에도 전기를 발생하는 기관이 있다. 신경은 몸 안팎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자극을 뇌에 전달하기 위해 전기 신호를 일으키는데, 즉, 신경의 전달은 전기에 의한 것이다. 또 근육은 수축할 때마다 전기가 발생한다. 우리 몸의 세포는 세포막을 경계로 하여 내부에는 마이너스, 외부에는 플러스의 전위를 갖고 있다. 그 전위차는 수십 밀리볼트라는 값으로 되어 있다. 이것은 세포막의 선택적인 투과성에 의해 세포 내에 칼륨 이온(K+), 세포 외에 나트륨 이온(Na+)이 많아짐과 동시에 그 농도가 외부보다도 내부 쪽이 낮아지는 것에 의한 것이다. 이러한 인체의 전기현상은 의학에 유효하게 이용되고 있다.

 

그림2.gif그림2.gif


심장은 심근(心筋)이라는 특수하고 두꺼운 근육의 수축을 반복하고 있는데, 심근이 수축할 때마다 강한 활동전위가 발생하고 이 심근의 활동 전위를 측정하는 장치가 심전계이며, 기록된 기전력(起電力)의 파형을 심전도(心電圖)라고 한다. 심전도의 측정에는 인체 표면의 두 점 사이에 전극을 세트하여 전극의 전위를 증폭하여 기록한다. 건강한 사람인 경우 심전도의 파형은 그림에서 보듯이 PQRST와 같은 물결이 생긴다. 이중 P는 심방의 수축에 의해 발생하고 QRST는 심실의 수축에 의해 발생한다. 그러나 심장에 질환이 있으면 이들의 파형에 혼란이 생긴다. 다음은 뇌파계에 대해서도 짚고 넘어가자.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전기의 의학적 이용
:
Posted by 매실총각

기술자 경력수첩 불법대여에 따른 행정처분

[질의]

국가기술자격자인 전기공사기술자가 경력수첩을 불법대여 한 경우 전기공사업법 위반행위에 따른 처분 및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처분이 가능한 지 여부.

[회시]

전기공사업법 제18조의2의 규정에 위반하여 경력수첩을 빌려준 사람 또는 타인의 경력수첩을 빌려서 사용한 자는 같은 법 제42조제5호에 해당하여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따른 처벌을 받게 됩니다.
또한, 같은 법 제28조의 2제3항에 의하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전기공사기술자로 인정받은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경력수첩을 빌려 준 경우에는 3년의 범위에서 전기공사기술자의 인정을 정지시킬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공사기술자 경력수첩을 대여한 경우에는 위 같은 법 제28조의 2제3항 및 제42조제5호에 따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 국가기술자격법 제15제2항에서는 국가기술자격증은 다른 사람에게 빌려 주지 아니 되도록 규정하고, 이를 위반한 경우에는 같은 법 제16조제1항제3호에 해당하여 그 국가기술자격을 취소하거나 3년의 범위에서 정지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같은 법 제23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29조제1항제2호에 따라 주무부 장관은 같은 법 제16조에 따른 국가기술자격의 취소·정지의 권한을 소속 기관의 장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위임하였으므로 국가기술자격의 취소 등은 해당 시·도지사가 판단하여야 할 사항입니다. 아울러, 국가기술자격법 제26조제3항제1호에 해당하여 국가기술자격증을 빌려 주거나 빌린 사람 또는 대여를 알선한 사람은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이는 행정 형벌로써 사법기관에서 판단할 사항임을 알려드립니다.

 

전기기술자 이중취업에 따른 행정처분

[질의]

기술인력이 전기감리업(전기설계업) 및 전기공사업체에 각각 등록한 것이 조회결과 확인되어

행정처분을 할 경우 전력기술관리법 및 국가기술자격법 위반으로 각각 고발하여야 하는지, 또한 행정처분의 주체는 업체소재지 시·도지사인지 아니면 기술자의 주민등록소재지의 시·도지사인지의 여부.

[회시]

전기공사업법시행령 제6조제1항 별표3의 규정에 의거하여 전기공사업 등록기준 요건 중의 하나인 기술능력으로 전기공사기술자 3인 이상을 요하는 바, 이는 물적 개념이 아닌 기술자격을 갖춘 자연인, 즉 인적기준을 의미하므로 1인이 수 개의 자격증을 소지한 경우에도 전기공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기술자 등록과 기타 사업의 기술인력으로 동시에 등록할 수는 없다 할 것입니다.
또한, 전기공사업체에 등록된 전기공사기술자는 직무에 전념하여 부실시공 방지와 안전시공 등의 의무를 다하도록 하여야 하며, 그 업체에 상근의 임원 또는 직원으로 소속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전기공사업체에 소속된 기술자가 다른 업종의 기술자로 동시에 등록한 경우 해당 업종의 전문성 유지에 소홀히 할 우려가 있으므로 전기공사업법의 취지에 반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공사업체에 등록한 기술자가 다른 업종의 기술인력으로 등재된 경우 이중으로 등록된 기술자를 제외하면 전기공사업법령에 규정된 기술능력에 미달되는 때에는 동법 제28조제1항제2호에 해당하여 등록취소 또는 영업정지의 요건이 됩니다.

 

전기공사업을 영위한 자의 의미

[질의]

‘공사업을 영위한 자’란 실제로 전기공사를 시행했고 또한 이 실적에 대해 전기공사협회에 실적신고가 되어 문서상 기록이 남아 있는 경우만을 의미하는 것이지? 아니면 전기공사협회에 신고된 실적이 없어도 전기공사업 면허를 보유하고 있으면 면허 보유 자체로 공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해야 하는 것인지의 여부.

[회시]

전기공사업법 제2조제2호에 의하면 공사업이라 함은 도급 기타 명칭 여하에 불구하고 전기공사를 업으로 하는 것으로, 같은 법 제2조제3호에서는 공사업자라 함은 전기공사업법 제4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공사업의 등록을 한 자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사업의 등록을 한 자는 실적 유무와 관계없이 공사업자로 보며 신규로 공사업을 등록한 자는 같은 법 제4조제3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6조제2항과 같은 법 시행규칙 제5조의 2제1항에 의거하여 등록한 후 3년이 되는 날부터 30일 이내에 등록기준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다만, 공사업의 등록을 한 후 1년 이내에 영업을 개시하지 아니하거나 계속하여 1년 이상 공사업을 휴업한 때에는 같은 법 제28조제1항제7호에 해당하여 등록취소 처분 대상이 되는 바, 이는 실적유무보다는 실제로 영업을 하지 않는 경우를 의미한다 할 것이므로 실태조사 등을 통한 사실 확인 판단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전기공사업법령 관련 질의회신 사례
:
Posted by 매실총각

사진1.JPG


신재생에너지 분산형 전원 준공식 개최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와 한국에너지공단은 지난 3월 3일(목) 오전 10시 필리핀 롬블론 지역 코브라도섬에서 아시아개발은행(ADB) 및 필리핀 국가 전력청(NEA, National Electrification Administration), 지역배전조합(Romelco), 참여기업 관계자 등 약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재생에너지 분산형 전원 준공식을 가졌다.


기존 디젤발전기,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으로 전환
이 사업은 산업부와 아시아개발은행이 공동으로 필리핀 코브라도섬의 기존 디젤발전기를 태양광(30㎾)ㆍESS(175㎾h)ㆍ디젤발전기(15㎾, 보조)로 구성된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으로 전환하는 사업으로 2014년 5월에 시작하여 9개월 간의 타당성 조사와 6개월 간의 공사를 거쳐 완료되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산업부가 2013년 ADB와 체결한 협력 MOU에 따른 사업으로 진행된 것으로 전력망에 연결되지 않은 섬 지역에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분산형 전원을 구축하여 섬 지역 주민들의 에너지복지를 향상시키고 청정에너지 사용을 늘려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추진되었다.
실제로 이번 사업을 통해 코브라도 섬에는 향후 24시간 전력공급이 가능해 질 것으로 예상되며, 연간 2만7천리터의 연료를 절감하고 73톤의 온실가스를 저감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와 한국에너지공단은 신재생발전 제어설비 및 프로젝트 설계ㆍ조달ㆍ시공ㆍ시범 운영, 교육 등 사업 수행 및 전반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담당했으며, ADB는 리튬배터리의 구매 및 조달 업무, 필리핀 정부는 토목공사 및 통관 인ㆍ허가 사항 등 제도적 지원을 담당했다.


국내 신재생기업 해외진출 확대 위한 발판 마련
산업부는 이번 프로젝트가 국내 신재생기업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적정기술의 적용경험을 축적하고 사업성을 검증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특히 향후 6개월 간의 발전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열대 섬 지역에서의 신재생에너지 분산형 전원 확산을 위한 정보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 이번 프로젝트 추진 결과를 현재 많은 관심을 얻고 있는 에너지자립섬의 국제적 확산과 연계하여, 국내 신재생에너지기업들의 해외진출 및 수출확대의 발판으로 삼을 예정이며, 향후 유사 프로젝트의 확산을 위해 ADB 등 국제기구 등과 공동 투자지원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한국에너지공단 www.energy.or.kr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산업부·에너지공단·ADB, 필리핀에 신재생에너지 분산형 전원 건설
:
Posted by 매실총각
:
Posted by 매실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