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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지 종류사고전류가 전압크기에 따라 달라 구분







 

 

Q. 보통 접지공사별 접지 저항치나 어떤  무슨 접지공사를 하라고 책에 나와 있잖아요그런데 소화기면 분말소화기도 있고 CO2소화기할론 소화기   이렇게 종류가 있고 이럴  이런 소화기를 쓴다이렇게 외우고  분말소화기는 용기 속에 봉해 넣은 분말상의 약제를 분출시켜서 소화하는 소화기구라 한다면 접지공사는 접지 저항치가 10Ω 이하일 때는 1 접지공사를 하는구나400V 이상일 때는 특별제3종을 하는데갑자기 의문든   1 접지공사가 뭐고 2종이 뭐고 3 특별 3종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1 접지공사는 어떻게 하는 접지공사이고 어떤 거다 이런 식으로  알려주세요.

 

A. 접지란 전류를 대지로 흘려주기 위하여 접지봉 또는 동판을 땅에 묻고 전선으로 연결해 주는 것을  합니다접지로 흐르는 전류는 비정상적인 전류로 사고나 낙뢰 시에 발생하는 전류입니다여기에서 1, 2, 33종은 사고전류가 전압 크기에 따라 위험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각각 요구되는 저항값을 정하고  저항값이 나오도록 접지극을 설치하는 것입니다저항값이  나오게 하려면 접지용판을 넓게 한다든지 접지봉을 많이 박는다든지 땅이 전기가  통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Q. 절연내력 시험전압을   최대사용전압의 배수를 주는 거잖아요근데 비접지 중성점접지중성점직접접지중성점 다중접지로 나누는 이유가 뭔가요그리고 전로랑 전선의 차이도  부탁할게요.

 

A. 절연내력을 측정할  전선로와 접지 간에 측정을 합니다전선로와 접지 간에 걸리는 전압은 접지방식에 따라 사용전압과 다르기 때문입니다비접지는 델타결선으로 사용전압을 가지고 하지만 접지식은 상전압  사용전압/3 가지고 하기 때문입니다접지방식을 나눈 이유는 접지방식에 따라 전선로에 걸리는 전압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Q. 64 59G 차이가 궁금합니다어느 기술사 분께서  책을 뒤져보니 64 59G 같다고 하던데  다른 책의 원서를 보면64 NEF라고 부르고 59G OVGR이라고 따로 나누던데 어떤  진실인지 알고 싶습니다같은 계전기를 별도로 나누면서까지 같은 펑션을 쓸리는 없을  같은데박사님들 속시원히 풀어주세요.

 

A. 64 59G 엄연히 다릅니다. 59 OVR(Over Voltage Relay = 과전압 계전기)이며 64 OVGR(Ground Over Voltage Relay = 지락 과전압 계전기)이라서 엄연하게 구별되어 있습니다. OVR 교류전압이 규정치 이상에서 동작하는 것이며 예를 들어 정격전압110V  120~150V 정도 전압 상승  동작하는 계전기입니다. OVGR 지락계전기에 기준치 이하의 전압이 검출 시에 동작하는 계전기로서 과전압 계전기보다 낮은 전압 검출용이겠죠기준치 전압 110V보다 30% 정도 낮은 전압 검출용이다.

 

 

 

 

Q. 현재 50마력 모터 4대를 두고 있는데 최근에 한전 요금방식이 바뀌면서 진상역율에 대한 부분도 금액을 부과하여 이번에 20만원가량의 과징금이 나오게 됐습니다모터 2대는 직렬리액터 기동이고 나머지 2대는 인버터 기동인데 콘덴서 제어를 부하가 가동할 때만 가동시키기 위해 전동기 마그네트 2 측에 콘덴서를 연결하고자 하는데 만약 이렇게 했을  아무 문제 없나요?

 

A. Condenser 용량 선정을 잘하여야 합니다너무  Condenser 설치  경우 유도전동기의 자기 여자 현상에 의하여 Trouble발생할  있습니다전동기 무부하전류(자화전류) 80% 이하 값으로 선정을 하여야 합니다.

 

 

 

 

Q. 얼마 전에 우리 회사에서 전기판넬  하나가 차단기 트립이 있었습니다원인을 찾던  누전경보기(ELD) 누전감지를 해서차단기가 트립이 되었나 싶어 질문 드립니다누전경보기가 장착된 판넬에는 ELD 쓰는 판넬도 있고 ELR 쓰는 판넬도 있었는데요.

제가 아는 얕은 지식으로는 ELD 누전감지가 되었을  알람만 울리고 ELR 누전감지가 되었을  차단기 트립을 시키는 것으로알고 있었습니다제가 아는게 맞나요?

 

A. ELD 디텍터입니다순수하게 누전을 감시하는 기계입니다경보장치로 누전을 알려주는 단순 역할입니다 기기로 인하여차단기가 Trip 되는 일은 없습니다.

ELR 릴레이입니다. ELD 기능에 Relay 첨부하였다고 보시면 됩니다누전  내부 점접을 이용합니다자체적으로 경보나 표시램프가 설치되어 있으며 누전시 누전 신호를 외부로 송출할 수도 있으며 외부기기의 트립코일을 작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기기로 인하여 설치 구분에 따라서는 차단기를 Trip 시킵니다.

누전이 되었음에도 경보가 동작되지 않았고 LED에도 확인  되었다면 차단기 Trip 원인이 다른데 있다고   있습니다. LED확인하는데 경보가 동작되지 않았다면 경보장치의 On-Off스위치를 확인하시고 내부 증폭기의 소손일 수도 있습니다.

 

 

 

 

Q. 커피숍인데 백열등 6 연결되어 조광기와 일반스위치가 연결되어서 전원을 제어합니다조광기가 고장이 나서 그냥 스위치로온·오프만 하려고 합니다이때 조광기에 2선을 연결하면 되는  아닌가요아니면 스위치선 하나를 빼서 조광기선과 조인하고 나머지 (조광기선) 스위치와 연결해야 하나요연결(조광기 한선과 스위치선하다가 스파크가 튀어서 차단기가 내려 갔습니다어떻게 하면 되나요상식적으로 조광기  선을 연결하면 되는거 아닌가요이게  되면 어디가 고장입니까 어디가 끊기나요고수님 부탁  드립니다.

 

A. 전등 6개가  회로로 조광기랑 일반스위치를 같이 쓰셨다는  같은데 조광기로도 오프할  있는데 따로 스위치는  쓰셨는지 모르겠네요요즘 제품에는 조광기 레버 외에 스위치가 붙어 나오는 제품이 많은데 아무튼 조광기나 일반스위치나  가닥을 연결해도 쇼트는 나지 않습니다다만 부하가 많을 경우 약간의 스파크는 날수도 있지만요. +, - 연결되는 거랑은 전혀 다르지요일단 조광기랑 일반스위치  개를 고정에서 빼보시면  가닥이 나오는  일반적입니다예로 적색백색이라 하면 적색이 조광기한선백색이 스위치로 가고 조광기랑 스위치에 남은  곳을 연결해 주죠. (이걸 황색이라 하면스위치에 황색선을 빼시고 조광기에 있던 적색선을 연결해 주면 됩니다.

 

 

 

 

Q. 1 10개월 전에 간이 수전설비로 200KVA 수전을 받았습니다. (옥외)수전을 받구 쥐가 들어가서 한류형 퓨즈가   나간 적이있습니다마지막으로 한류형 퓨즈를  것이 작년 7 정도   같습니다근데  쓰던 공장에서 연락이 왔더군요한류형 퓨즈가 나갔다구요 때문에 그런  아니구요하지만 안전관리자가 퓨즈를 갈았는데도 변압기에 전압이  뜬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MOF 소손을 각했습니다당시 MOF  거치구 변압기에 바로 연결을 해서 변압기에 전압이 나온다고 하더라구요.

거기까지는 좋았는데 다음날  퓨즈가   나갔더라구 하더군요근데 이번에는 변압기 전압까지  나오더라구요공장을 가동시키기 위해서 발전기를 수배해서 2 부하를 살려주기는 했지만 이해가  가더라구요공장에는 공조설비와 냉동고가  있습니다저희 수배전반에는 ACB 없구요다른 분들은 지락일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  상식으로 이해가  돼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고수님들 중에 경험이 있으시거나 조언을 듣고자 합니다부탁드리겠습니다.

 

A. 저도 비슷한 경험을 해보았는데 일단 변압기가 이상이 있는  같습니다변압기 1차와 2차를 완전히 설비에서 분리한  변압기1차에 220V R-S, S-T, R-T 가압을 하면 2차에는 권수비만큼 전압이 감압(3.67V) 되어 나올 겁니다.

만약 3.67V정도 안나오는 상이 있다면 변압기 층간단락으로 내부소손이라 생각 됩니다주의하실 점은 2차에 220V 가압하고서1차에 전압확인을 하면 안됩니다. 220V 60배인 13,200V 나타나므로  감전사고가 일어납니다반드시 1차에 220V 가압하여2차에 전압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MOF 생각해 보아야겠죠변압기 1, 2차가 정상으로 나타나면 MOF 배꼽을 풀고 윗단인 파워퓨즈도 개방하고서MOF 측정하여 절연저항이 1상이라도 0 메거오옴이 나온다면 MOF소손이 맞습니다도움이 될런지  모르겠지만 아무쪼록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Q. 안녕하세요저는 전기시설관리에 몸담고 있는 초짜 전기인입니다어제 새벽에 낙뢰로 저압반 ACB 4개가 트립되었습니다바로 재투입 되었고 별다른 피해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궁굼한건 고압반 컨트롤 판넬에서 경보음이 울리면서 저전압 알람램프가 점등되어 있었습니다낙뢰가 저전압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는지 단순히 오동작이 발생한건지 알고 싶습니다참고로 저희는 22.9kV 수전받아 주변압기(22.9/6.6), 저압반 변압기(6.6/ 380/220) 저압반 변압기는 1  VCB, 2  ACB 채용하고 있습니다.

 

A. 낙뢰  순간 ACB들의 UVT 작동되지 않았나 싶습니다낙뢰 시에 지락으로 인한 한전차단기가 차단되었다가 재투입이 되었을 것입니다. ACB 재투입 시에는 필히 Panel 어떤 경보가 들어왔는지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Q. 22,900V/380V 1700KVA-변압기를 1700KVA-Y 변압기로 교체하고자 합니다.

전기안전공사에 사용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공사계획서와 감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수님들의 자문을 구합니다.

 

A. 변경공사  사용  검사 범위는 특고압전선로차단기변압기입니다.

변압기를  교체하는지는 모르겠지만 같은 용량이라면 동일용량 변압기 교체공사로 안전공사에 공사계획신고를 하시고 사용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수전설비 공사비가 5,000만원 이하면 안전관리자 자체감리로 가능하고  이상이면 감리원배치확인서가필요합니다자체감리일 경우 하도급계약서 첨부하고요참고로 2 측이 비접지에서 직접접지로 바뀜에 따라 당연히 보호방식도바뀌겠죠.

 

 

 

 

Q. 전기실에서 근무하는데 업무상 ASS, ALTS 대해서 알아야  일이 생겨서요. ALTS 용어를 찾아보니까 나오는데 ASS 제대로 설명이 안나와서 고민입니다. ASS, ALTS 용어정의와 용도차이점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A. ASS(Automatic Section Switch) 자동고장구분 개폐기라고 하며수전용량 1,000KVA 이하 특별고압 간이 수변전설비 입입개폐기로 사용되는 개폐기입니다.

이는 수용가 고장  한전 배전계통에 설치되어 이는 리클로저(R/C: Recloser) 자동구간 개폐기(S/E: Sectionalizer) 조합하여 고장구간을 신속히 차단하여 배전계통의 연계된 수용가들의 피해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참고사항) ASS 조작스위치에 배터리에 의해 조작됩니다한국전기안전공사에서 정기점검  이를 교체하지 않고 방치해두면ASS 작동되지 않아 낭패를 당할  있으니평소에 밧데리를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ALTS(Automatic Load Transfer Switch) 자동부하 전환 개폐기라고 하며정전 시에  피해가 예상되는 수용가에 이중 전원을 확보하여 주전원의 정전 시나 기준전압 이하로 전압이 저하  2 전원(비상발전기예저전원)으로 자동전환되는 무정전 전원공급을 수행하는 개폐기입니다 개폐기는 고장전류 등을 차단할  있는 능력이 없고단지 전환 스위치로 3회로 2 스위치 개폐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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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매실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