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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재철 국회부의장과 한국전기자동차협회는 지난 6월 27일(월)에 국회의원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2016 제1차 전기차리더스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친환경 전기자동차 보급은 물론, 국내 전기차 정책방향과 관련된 정보 공유 및 토론을 통해 전기차 시장의 활성화 방안이 논의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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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차 전기차리더스포럼 막 올라

심재철 국회부의장과 한국전기자동차협회의 주최로 지난 6월 27일(월)에 열린 2016 제1차 전기차리더스포럼은 국내 전기차 정책방향과 향후 전략 등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전기차 산업 시장의 선진화 조성 방안을 마련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이번 포럼에는 차세대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는 전기자 시장 주도권을 장악하기 위해 정부 차원의 정책적 뒷받침으로 생태계를 꾸려가야 한다는 데 전문가들이 한 목소리를 냈다. 최근 미세먼지와 경유차 배출가스 논란 등으로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커진 가운데 열린 제1차 전기차리더스포럼에서는 다음과 같은 논의가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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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의 경제 이룰 수 있는 전기차 전후방 산업 육성해야

현재 국내에 보급된 전기차는 5,700대로 내연기관 차량의 약 5%에 불과하며 주로 70~80%가 제주도에 집중 보급돼 있다. 특히 환경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전기차 관리기관이 흩어져 있어 집중적인 정책 논의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세계적으로 전기차 개발과 보급이 활성화되고 있는 반면 답보상태에 있는 국내 전기차 시장 활성화를 위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즉 전기차 시장의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전기차 전후방 산업 육성에 산·학·연이 함께 힘써야 한다는 의견에 힘이 실렸다.

 

박정호 르노삼성차 대외협력이사 “정책적 지원의 뒷받침 통해 전기택시 보급 확대돼야”

먼저 이날 포럼에서 박정호 르노삼성차 대외협력이사는 “전기차 시장 활성화를 위해 전기택시 보급이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전기택시 보급은 세계적인 추세로 활발한 진행 중에 있다. 중국은 2017년까지 베이징에 전기택시 17만대를 보급하고, 영국은 2018년부터 런던 모든 택시에 전기차만 허용한다. 또 미국은 2020년까지 뉴욕 옐로캡 3분의 1을 전기택시로 교체할 계획이다.
하지만 국내 전기택시 보급 및 계획은 미비한 수준임을 지적한 박 이사는 “현재 르노삼성차는 서울 60대, 대구 50대, 제주도 7대 총 117대 전기택시를 보급했다”며 “올해 하반기 제주도에 100대 전기택시 보급을 앞두고 있으며 포항과 부산과도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르노삼성차는 전기택시 활성화를 위해 대구시에 현재 54기(급속 4기) 충전시설을 158기(급속 28기)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또 주행거리가 긴 택시 보급을 통해 대기질 개선효과가 있다고 강조한 그는 “전기차 500대를 보급할 경우 1년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민간보급은 900t에 그치는 반면 전기택시의 경우 약 4배에 달하는 3,360t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전기택시의 충전기 설치 및 보급의 수월함도 강조한 박 이사는 “민간보급의 경우 국민 80%가 공동주택 거주자로 충전기 설치 및 보급에 어려움이 있지만, 전기택시의 경우 택시조합과 법인택시 사업장에 충전기 설치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전기택시는 한정된 보조금으로 다수의 시민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도 소개했다.
“지자체에 500대 보급시 1년간 전기차 이용자수는 500명에 그치지만 전기택시로 보급할 경우 4,800배 이상인 240만 명이 이용할 수 있다”는 박 이사는 “전기택시 보급 확대를 위해 충전, 보급, 친환경(ECO), 운행 4가지 부분에서 정책 개선이 뒷받침 돼야 한다”며 “충전 인프라 확충을 비롯해 노후택시를 교체할 경우 전기택시 우선 보급, 전기택시 전용번호판 부여, 시간대별 버스 중앙차선 운행 허용 등 전기택시 활성화에 이 같은 인센티브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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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를 전기차산업의 테스트베드로 활용 부탁”

이어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제주도는 ‘탄소없는 섬’ 프로젝트에 따라 2030년까지 도내 모든 운행차량을 전기차로 교체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라면서 “현재 대당 1,900만원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올해 4,000대, 2020년까지 10만대 가까이 보급하겠다는 목표로 추진 중인데, 한국의 전기차산업이 중국시장과 세계무대로 가는 테스트베드로서 제주를 활용해달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전기차 보급 확대의 어려움도 토로했다. 그는 “2018년에 주행거리 300㎞ 이상인 전기차를 4,000만 원대에 보급하겠다는 테슬라에 대기 수요가 몰렸다”며 “국내에서 전기차를 구매하려던 국민들도 테슬라 대기 수요로 돌아서는 바람에 우리의 보급 수요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고 근심을 드러냈다.
또한 원 지사는 “최소 단위의 규모의 경제가 만들어져야 전후방 연관 산업들도 실질적인 경쟁 활동을 할 수 있는데, 앞으로 3년 남은 초기시장 형성의 시기를 놓친다면 우리는 테슬라 전기차의 소비자 역할 밖에 할 수 없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렌터카와 택시 같은 영업용 차로 전기차 보조금을 돌리고 국산 전기차를 구입하면 향후 성능 업그레이드 시 보조금으로 지원하는 극약처방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원 지사는 “우리가 전기차의 전후방 산업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국회와 정부, 지자체, 산업계 등 전국민적인 관심과 노력이 더 필요하다”면서 “국내 지자체 중 전기차를 가장 많이 보급한 제주의 성공과 실패의 경험, 데이터도 성실히 공유하겠다”고 덧붙였다.

 

윤태일 삼성SDI 그룹장 “전기차용 배터리 관련 연구지원 강화 필요”

마지막으로 윤태일 삼성SDI 그룹장은 “전기차용 배터리는 안전성과 신뢰성은 기본으로 1회 충전으로 장주행과 내연기관 차량 수준의 가격, 충전시간 단축이 성공의 주요 요인”이라면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뒷받침 된다면 2020년에 한국 배터리 기업들이 경쟁력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를 위해 전기차용 배터리 관련 연구지원이 강화돼야 함을 강조했다. 윤 그룹장은 “소재, 배터리, 부품, 전기차까지 포함하는 국가적인 신 산업체계가 육성돼야 한다”며 “실질적으로 산업에 적용이 가능한 핵심기술에 대한 연구비 지원 확대를 비롯해 배터리 특성 학과 등 연구 인프라 확충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포럼은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가 후원했으며, 정부 및 공공기관, 지자체, 전기차·충전기 전문기업 등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제주특별자치도청 www.jeju.go.kr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전기차 정책과 관련된 정보 공유 및 토론 등 논의의 장 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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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매실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