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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6. 30. 18:04

모터 전류 불평형 원인 전기산업특집2014. 6. 30. 18:04

모터 전류 불평형 원인  


질의회시메인.jpg



[질의] : 유도전동기   


3상 36슬롯 4극 유도전동기인데 코일 감는 방법에서 A(U)와 C(W)는 같은 방향으로 B(V)는 코일방향이 틀리게 감았는데 이유가 궁금하고 같은 상에서도 두 극씩 코일 감은 방향이 틀린데 왜 그런지 이유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유도전동기의 회전자계 발생원리에서 전기각 120도 간격으로 공간에 배치된 3상 평형 교류 전류에 의해 공극에 발생하는 자계가 1.5[HM]이라 하는데 공극이 회전자의 코어부분 공극을 이야기 하는지 궁금하고 자계란 것이 전선에 전류가 흐를 때 발생되는 자기력으로 이해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농형 3상유도전동기 회전자에서 양옆을 단락환이라 하는데 단락환의 의미와 역할이 궁금하고 공극과 코어 등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세요.


[회시]


1. 2극, 4극에 코일을 감을 때 정방향, 역방향 순으로 감아야 자기장 N-S극이 정상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그렇게 감는다고 이해하시면 될 듯싶습니다.

2. 공극은 자계가 폐회로를 형성하지 않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위에서 말씀한 바로는 정확히 판단하기 어려우나 고정자와 회전자 사이의 자속이 누설되는 부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 사료됩니다. 자계는 자기장이라고도 하며 자기력이 미치는 공간을 뜻합니다.

3. 단락환은 농형 유도전동기 회전자 알루미늄(구리) 막대에서 발생한 유도기전력이 폐회로를 형성해서 전류가 순환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3상 4극이면 N, S가 번갈아가며 총 12개가 배열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U 상이 N 극으로 시작하면 V 상은 S극이 되고 W 상은 N 극이 됩니다. 두 번째 U 상이 S극으로 시작하면 V 상은 N 극이 되고 W 상은 S 극이 됩니다. 따라서 N, S, N, S.....가 반복되는 것입니다.




[질의] : 모터 전류 불평형 원인 


설비 중에 톱 연마하는 설비가 있는데 모터 명판은 분실되어 정확한 용량은 알 수 없지만 전류를 측정해보면 3상 모두 4[A]씩 나옵니다.

그런데 이 설비를 다른 같은 공장 내 다른 장소로 이동하니까 전류가 7[A] 6[A] 5[A] 이렇게 불평형이 발생합니다. 모터는 220[V] 모터로써 380/220[V] 변압기를 사용하여 가동하였습니다. 물론 처음에 있던 장소와 이설될 장소의 변압기는 다른 변압기입니다.

그런데 변압기 2차 전압은 227[V] 226[V] 227[V]로 이상 없이 나오는데 이상하게 새로운 장소에만 가면 모터가 불평형이 발생하여 과열되어 49(과부하 계전기)가 트립 됩니다.

그래서 모터에 이상이 있나 싶어서 원래 장소에만 오면 이상이 없고 또 새로운 장소에만 가면 불평형이 발생하네요. 아무리 봐도 원인을 알 수가 없습니다.


[회시]


기존장소에서 쓰던 모터와 설비도 같이 이동하셨나요?

모터만 이동해서 쓰실 경우 부하설비가 동일한 종류라 하여도 전류가 기존과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우선 선로길이에 따른 전압강하문제, 기타 부하설비의 벨트장력 등 여러 가지 환경적 영향에 따른 부하전류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질의] : 모터 와이델타 타이머설정관련


모터 와이델타기동방식에서 와이에서 델타로 전환되게 타이머 설정을 하는데 실무에서 보면 대략 5초?10초 사이에 한다고 막연히 알고 있습니다.

제 생각엔 모터 용량에 따라서 타이머 세팅을 해야 할 것 같은데 어떤 기준이 없으니 답답하네요. 명쾌한 답을 부탁드립니다.


[회시]


별도의 계산식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하상태 즉, 전동기의 2차 부하의 특성에 따라 관성모멘트 등 물리적인 특성이 틀리기 때문에 현장상황에 맞추어 적절하게 타이머를 조절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전동기의 기동 전류는 전동기의 속도가 정격속도의 80[%] 지점에 이를 때까지는 전류가 별로 감소하지 않고 있다가 전동기 속도가 점차 증가하여 정격속도의 80[%] 지점에 이른 후에 급격히 감소하여 정격전류치 이하로 떨어지면서 정상운전으로 돌입합니다. 따라서 와이델타 기동방식에서 타이머 설정은 전류가 급격히 감소한 다음 바로 델타 운전이 되도록 설정하고 전동기의 종류에 따라 기동시간의 차이가 많은데, 펌프 또는 일반 공작기계는 기동시간이 수초 이내지만 블로워는 모터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20~30초가 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질의] : 수중 펌프 코일 교체 가능한지? 


수중 펌프의 절연이 파괴된 것 같은데 절연저항계로 측정 시 저항이 0으로 측정되어 그런데 펌프의 코일을 교체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업체에서는 수중(심정)펌프는 코일을 교체할 수 없다고 합니다.


[회시]


수중펌프모터도 재권선은 가능하나 재권선 수리업소가 많지 아니하여 찾기도 힘들고 재권선시의 수리비가 신규구입가격의 80[%] 이상으로 재권선을 위하여 펌프 인출 시 사용이 중지되므로 예비펌프를 가동하던지 수리기간 동안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재권선을 할 정도의 모터라면 기타 부품들도 노후화가 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재권선시 모터의 신뢰도가 신품보다 약간 떨어지는 점도 걱정이 됩니다. 신품으로 교체함이 경제적으로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모터 전류 불평형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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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매실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