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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RI, 충전시간 35% 단축한 전기차용 급속충전기 개발

 

 



 

 

충전시간을 단축한 한국형 전기자동차용 급속충전기가 국책연구소에 의해 개발돼 기술이전을 통한 양산화에 돌입했다충전시간단축함과 동시에 변동요금제에 대비할  있는 스마트 전력계산 기능 등을 탑재하여 전기차 시대 대비할  있는 인프라 구축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한국전기연구원(KER・원장 유태환 www.keri.re.kr) 최근 환경부 무저공해 자동차 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전기자동차 급속충전시스템 상용화 개발  인프라구축방안 제시’ 과제(과제책임자임근희 전기추진연구센터장) 통해 지난 2년간 연구・개발한 결과전기자동차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급속 충전기의 상용화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한국전기연구원(이하 KERI) 참여기업인 ()코디에스, ()피에스텍, ()파워로직스 등과 공동 개발한 한국형 급속 충전기는60kW 용량으로 최대 150A 충전이 가능하다이는 현재까지 개발된 기존 급속충전기(50kW, 110A)급에 비하여 출력을 20% 높여 충전시간을 35% 가량 단축할  있는 사양이다.

KERI 개발한 급속 충전기는 KERI 보유한 특허기술인 고주파 소프트 스위칭 방식의 ‘고효율 컨버터 토폴로지’를 적용하여60kW 출력시 최대 효율이 96~97% 이르며, 330V 배터리 충전시 93~95% 높은 효율을 나타냄을 확인했다.

충전 컨버터부의 사이즈  중량은 100리터 70kg 불과하다이로 인해 기존 개발된 전기자동차용 급속 충전기에 비해 전력밀도를 20%~170% 가량 크게 향상시켰으며 전체 효율을 2~3% 가량 올릴  있다.

KERI 자체 실험 결과준중형급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20kWh 배터리 충전시에 17분의 충전시간이 소요되며소형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16kWh 배터리 충전시 14 정도의 충전시간이 소요됨을 확인됐다.

개발된 급속 충전기는 실시간으로 변동되는 요금제에 따른 전력요금 계산기능을 가지는 스마트한 전기자동차용 전력량 계측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며급속충전기의 효율적인 시험을 위해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배터리 관리 시스템시뮬레이터를함께 개발함으로써 차량의 BMS 직접 연동 없이 배터리와 BMS 시뮬레이터만으로 급속 충전기의 통신 시험  충전 시험이 가능하도록 구현되었다개발된 급속충전기는 참여기업 ()코디에스와 기술이전 계약이 체결되어 양산화 판매 중이다.

아울러 이번 과제에서 제시된 ‘한국형 급속 충전기의 표준 제시안’은 스마트그리드협회 표준팀의 전문위원들의 검토를 거쳐 기술표준원의 ‘전기자동차 전도성 충전장치직류(DC) 충전소’ 표준 초안으로 채택되어 지난 3 4 고시(고시번호: 2011-0050(11.03.04), 표준번호: KS-C-NEW-2011-0059)  있다.

한편, KERI 전기자동차에 대한 국내외적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는 상황에서 모터인버터전력변환장치배터리  급속충전기  전기자동차 구동의 핵심 부품  전력공급계통과 연계한 충전인프라 등을 집중 연구하는 한편충전기를 비롯한 각종 고전압 부품의 시험인증 사업  다양한 전기자동차 관련 연구와 서비스를 진행하며 전기자동차 관련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출처한국전기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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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매실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