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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車 주행거리 배 늘린 리튬이차전지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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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연구진이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를 현재보다 배 가량 향상시키는 리튬이차전지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

동아대에 따르면 이 대학 화학공학과 이정규(사진) 교수팀이 실리콘 소재를 기반으로 에너지 밀도가 높고 수명이 크게 향상된 차세대 고용량 리튬이차전지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교수팀은 이번에 개발한 ‘실리콘 기반 음극소재’와 한양대 에너지공학과 선양국 교수팀이 개발한 ‘니켈(Ni) 함량이 높은 고용량 양극소재’를 이용해 에너지밀도가 높고, 수천 번 충방전이 가능한 리튬이차전지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고용량 실리콘 기반 음극소재와 양극소재를 사용해 리튬이차전지의 에너지밀도를 240~270Wh/kg으로 향상시켰으며, 이를 전기자동차에 적용할 경우 한 번 충전으로 최대 300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이는 현재 상용되고 있는 리튬이차전지의 에너지밀도가 약 150Wh/kg에 주행거리는 160k 정도임을 감안하면 큰 성과다.

특히 이 교수팀은 실리콘 소재의 단점으로 지적되어 온 짧은 수명을 실리콘·탄소 나노복합체 내부에 소량의 그래핀을 균일하게 분산시킴으로써 이차전지의 수명을 획기적으로 늘렸다. 

이 교수는 “실리콘 소재를 기반으로 한 차세대 고용량 리튬이차전지의 상용화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대량 제조를 위해 연구를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동아대>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전기車 주행거리 배 늘린 리튬이차전지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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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매실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