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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5 정전’ 타산지석 삼아 ‘블랙아웃’ 막아야  


 정전 재발방지 종합대책 발표… 전력거래서·한전 동시 전력수요예측 체계 구축  



‘블랙아웃(Black Out)을 막아라’. 나라 전체가 정전되는 사태를 말한다. 

지난 9월 15일. 늦더위로 전력 수요가 급증하면서 전국 곳곳에서 정전사태가 발생했다. 원인은 한국전력의 빗나간 전력수요 예측과 정비에 들어간 발전소의 휴무로 인해 충분한 전력량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 한마디로 인재인 셈이다.  

정전이 발생한 곳은 서울 마포구, 영등포구, 강남구, 서초구를 비롯해 경기, 인천, 충북 등 전국적이다. 가히 블랙아웃에 가까운 일이 벌어진 것이다. 

한전과 전력거래소는 이날 오후 3시 전력예비력이 안정유지수준인 400만kW 이하로 하락하자, 95만kW의 자율절전과 89만kW의 직접부하제어를 시행했으며 이후에도 수요증가로 전력예비력이 400만kW를 넘지 않자 지역별 순환정전을 시행했다. 

자율절전은 한전과 수용가가 미리 계약을 하고 수용가가 자율적으로 전력소비를 줄이는 것이며, 직접부하제어는 한전이 미리 계약을 한 수용가의 전력공급을 줄이는 것. 지역별 순환정전은 2가지 조치로 예비력 400만kW가 유지되지 않을 경우 사전 작성된 매뉴얼에 의해 지역별로 전력공급을 차단하는 조치이다. 

이런 한전의 조치가 예고없이 이뤄지면서 곳곳에서 정전피해가 잇따랐다. 사무실 밀집 지역에서는 일부가 엘리베이터 등에 갇히기도 했다. 서울 도로 곳곳에서는 신호등 불이 들어오지 않아 사고 위험이 있어 운전자들이 큰 불편을 겪기도 했다.  






정부 관계부처, 후소조치 마련 나서 


9.15 정전사태가 인재로 인한 것임이 밝혀지면서 정부와 한전 등 관계기관은 직무유기라는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이에 정부는 긴급 회동을 갖고 후속조치 즉각적으로 마련하며서 진화에 나섰다.  

정부는 그동안 전력거래소가 단독으로 진행하던 전력수요예측 체계가 한국전력 동시 예측 체계로 바꾸고 명절 연휴 특별 예측 프로그램이 가동하기로 했다. 즉 위급상황 시 ‘선조치 후보고’가 가능한 경우를 별도로 정하고 비상시 긴급단전 1순위도 종전 일반주택에서 비상발전기를 소유한 단독 선로 소비자로 개편했다.  

국무총리실은 9월 26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정전사태 재발방지 대책방안을 발표했다. 합동점검반은 정전사태의 원인을 수요예측과 공급능력 판단 실패, 기관 간 상황정보 미공유, 대국민 홍보지연으로 보고 정확한 수요예측·협조체제 및 매뉴얼 개편·예고 시스템 개선·에너지 절약 유도 등의 대책을 마련한 것이다.  

정전사태의 주 원인인 수요예측은 전면 보완할 예정이다. 전력거래소와 한국전력의 동시 예측을 통해 수요예측 오차를 축소하고 명절 연휴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을 별도 개발할 예정이다. 특정기간에 병목현상을 보이는 발전기 예방정비시기도 탄력적으로 적용해 공급력을 확충할 방안이다. 위기대응 매뉴얼은 기존 4단계(관심·주의·경계·심각)의 일반매뉴얼과 긴급매뉴얼로 구분하고 위급상황 시 ‘선조치 후보고’가 가능한 경우를 별도 규정할 방침이다. 지경부·한국전력·전력거래소 간 상세정보를 공유하는 핫라인이 개설되며, 단전조치 등이 필요한 위기상황의 경우 전력유관 기관 내에서 기관장 이하 전 직급이 동시에 보고받을 수 있는 동시 통보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 언론사를 통한 수급비상상황 사전안내, 휴대폰 문자 서비스 등을 이용한 재난 시 대국민 사전 예고도 시행할 계획이다.  

원칙 없는 순환정전으로 국민들의 혼란을 가중시켰던 긴급단전 순위도 전면 개편키로 했다. 가장 먼저 정전을 실시하는 긴급단전 1순위가 종전 일반주택에서 비상발전기를 소유한 단독 선로 소비자로 바뀌는 게 큰 변화다. 이는 이번 정전이 일반주택과 소규모상가를 중심으로 진행돼 절전효과는 낮고 피해는 컸다는 판단에서다. 이와 함께 승강기·소형병원·교통신호등에 비상전력 확보방안을 강구한다. 구체적인 지역별·단위별 단전순위는 지식경제부·소방방재청·한국전력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총리실은 이번 정전사태를 계기로 에너지 소비절약 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주요경제단체·업종단체별로 사회적 협약을 통한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고 일반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행동요령도 마련할 계획이다. 근본적인 수요관리 강화를 위해 단계적으로 원가에 입각한 전기요금체계 개편 실시도 검토하고 있다.



예비전략 200만kw 이하면 국민에게 문자 서비스 


구체적인 대응방안으로 한국전력은 앞으로 예비전력이 200만kw 이하로 떨어져 순환정전(전력 차단)의 위기 상황이 발생할 경우 국민들에게 이를 미리 알리는 휴대폰 재난 문자메시지를 발송키로 했다.  

또 지식경제부와 한국전력거래소 등과 정보공유 체계를 전면 개편, 기관 간 핫라인(Hot-Line)을 설치하고 실시간으로 전력수급 정보 공유가 가능토록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구축하기로 했다.  

한전은 우선 예비전력이 200만kW 이하로 떨어질 경우 △ 수급경보 ‘경계’ 발령 △ 순환 정전 시행 확정 △ 순환 정전이 시행 등 3단계로 구분해 재난 문자를 발송키로 했다. 아울러 TV자막 방송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 전력 수급 상황을 국민들에게 알릴 예정이다. 순환 정전을 시행하기 전 이를 예고하고 대상 고객에게 정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홍보 시스템도 구축하기로 했다. 한전은 올해 동계 전력수급 대책으로 전기 수요 증가 시 고객이 자율적으로 전기사용을 줄이는 주간예고 제도를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급상황 단계별로 시행하는 부하관리 프로그램의 참여 대상도 늘릴 예정이다.

김중겸 한전 사장은 “정전사태 재발 방지 대책을 전력수요가 많은 동절기 이전에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합동 모의 훈련을 통해 미비점을 보완하고 실행력을 강화해 앞으로 안정적인 전력 공급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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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매실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