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7

« 2016/7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2016. 7. 26. 19:25

LED공장등 전기산업특집2016. 7. 26. 19:25

제품코드G072959[G072959] LED공장등
판매 회사명세명전기
연락처053-604-4260
홈페이지-
제품홍보관http://blog.yeogie.com/jbs1798
LED공장등

LED공장등
다양한 led 공장등,LED산업등,직부등
:
Posted by 매실총각
2016. 7. 26. 17:40

전기기사 기출문제 II 전기기출문제2016. 7. 26. 17:40

'전기기출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기사 기출문제 II  (0) 2016.08.31
전기기사 기출문제 I  (0) 2016.08.31
전기기사 기출문제 I  (0) 2016.07.26
전기기사 기출문제 II  (0) 2016.06.29
전기기사 기출문제 I  (0) 2016.06.29
:
Posted by 매실총각
2016. 7. 26. 17:38

전기기사 기출문제 I 전기기출문제2016. 7. 26. 17:38

'전기기출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기사 기출문제 I  (0) 2016.08.31
전기기사 기출문제 II  (0) 2016.07.26
전기기사 기출문제 II  (0) 2016.06.29
전기기사 기출문제 I  (0) 2016.06.29
전기기사 기출문제 II  (0) 2016.05.30
:
Posted by 매실총각
2016. 7. 26. 17:35

전력 용어 전력용어/영어2016. 7. 26. 17:35

■ 고정 저항기
일정한 값을 갖는 저항기이다.


■ 고정손
철손, 기계손 등 부하 전류의 증감과는 관계가 없는 전력손실을 말한다.


■ 공유결합
전자대가 2개의 원자에 공유되는 것으로 형성되는 화학 결합을 전자대 결합이라고 한다.


■ 공전
대기 주위의 자연 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잡음 전파를 의미한다.


■ 공진회로
코일과 콘덴서를 포함하고 있으며, 특정 주파수에서 공진 현상이 발생하도록 되어 있는 회로를 의미한다.


■ 공차
기계 부품을 가공할 때 그것을 지시한 치수대로 완성하기는 매우 어렵다. 이런 경우 허용할 수 있는 치수의 범위를 뜻한다.


■ 공칭임피던스
정 K형 필터의 정수로 주파수에 관계없이 정수 R[Ω]로 표시하며 회로 설계에 이용된다.


■ 공핍층
반도체 pn접합의 접합면 부근에 생기는 캐리어가 존재하지 않는 층을 말한다.


■ 과부하계전기 
기기나 회로에 과대한 전류가 일정시간 이상 흐르게 되면 접점이 동작해 부하를 끊어 소손을 방지하기 위한 계전기이다.


■ 과잉전자
공유 결합에 관여하지 않는 여분의 가전자를 의미한다.


■ 관성
물체가 현재의 상태를 지속하려는 성질이다.

 

■ 광도전체
어두운 곳에서는 절연체에 가깝고 빛이 닿았을 때만 도전성을 갖는 물질이다.


■ 광자
빛 또는 단위 에너지의 집합을 뜻한다.


■ 광전 한계파장
광전자의 방출 현상으로 어떤 금속에서 전자가 방출할 때 빛의 최대 파장을 의미한다.


■ 광전효과
빛의 에너지가 전기적인 에너지로 변환하는 현상이다.


■ 광전자
광전자 방출현상으로 튀어나온 전자이다.


■ 교류
크기와 방향의 시간에 따라 반복해 변화되는 전류로 AC라고도 불린다.

 

■ 광통신
레이저 빛을 사용한 통신방식이다.


■ 교차 자화작용
전기자의 코일에 전류를 흐르게 하면 계자에 관계없이 계자의 자력선과 직각 방향의 자력선이 생긴다. 이 전기자 권선 전류에 의한 자화 작용을 교차 자화작용이라 한다.


■ 구동토크
회전을 일으킬 수 있는 원동력을 의미한다.


■ 구형파
펄스파의 일종으로 파형이 긴 직사각형 파를 뜻한다.


■ 국부 발전기
수신기에서 주파수 변환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발진회로이다.


■ 권선
전기기의 철심에 절연해 감는 구리 또는 알루미늄선의 코일을 말한다.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전력 용어

'전력용어/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공사업법령 관련 질의회신 사례  (0) 2016.09.13
전력용어  (0) 2016.08.29
전력용어  (0) 2016.06.29
전력 용어  (0) 2016.05.30
전력 용어  (0) 2016.05.02
:
Posted by 매실총각
2016. 7. 26. 17:33

편리한 테스터의 활용법 전기산업특집2016. 7. 26. 17:33

그림3.gif

 

사람은 누구나 때로는 병이 난다. 이럴 때는 자각증상을 근거로 하여 병의 원인을 알아내고 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전기기구도 마찬가지. 고장난 경우에는 고장난 곳을 찾아내어 대책을 세워야 한다. 고장난 곳을 찾아내는 목적은 자신이 수리 가능한 고장인가 아니면 전파상에 의뢰해야만 되는가를 판단하는 데 있다.
그러나 전기기기란 아마추어가 수리할 수 있는 부분은 한정되어 있다. 즉, 어려운 기술을 요하지 않고 비교적 간단히 수리할 수 있는 부분, 이를테면 코드의 교환이나 히터의 단선 수리 및 교환, 부품의 교환 등이다.
그러면 고장난 곳은 어떻게 하면 쉽게 찾아낼 수 있을까. 의사가 청진기로 진찰하듯이, 전기에도 청진기라 할 수 있는 테스터가 있다.
테스터 한 대쯤은 꼭 보유하고 있어야 할 필수품이다. 테스터는 만능 기계이면서 값도 그리 비싼 편이 아니기 때문이다.
테스터의 사용법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 본다.
테스터는 하나의 기동 코일형 미터로 직류전압, 직류전류, 교류전압, 저항치 등을 측정할 수 있다. 교류를 측정할 수 있는 것은 정류기를 내부에 장치되어 있기 때문이며, 저항을 측정할 수 있는 것은 안에 건전지가 들어 있어서 전류를 흘릴 수 있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측정용 단자에는 부속된 빨간 테스트리드(+용)와 검은 테스트리드(-용)를 끼워서 쓰게 되는데, 끝에 클립이 붙은 테스트리드도 한 쌍 준비해두면 편리하다.
전압, 전류, 저항을 측정할 때는 레인지 절환 손잡이를 맞추어서 돌리고 측정하려는 전기기구에 테스트리드를 대고 측정하면 된다.
코드가 끊어져 있는지의 여부를 조사하려면 그림과 같이 하면 된다. 이것을 ‘단선 여부를 조사한다’고 하며 테스터가 가장 위력을 발휘하는 측정법이다.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편리한 테스터의 활용법
:
Posted by 매실총각

그림1.gif

 

전기기구가 고장날 때마다 일일이 전파사에 의뢰한다는 것도 번거로운 일이다.
간단한 전기기구라면 자신이 고장난 곳을 찾아내어 수리해 보자.
전기기구에서 가장 많이 고장나는 것은 히터를 사용하는 열기구류이다. 따라서 열기구 수리의 포인트를 세 가지만 설명해 본다.
그림에서 보듯이, 전열기의 회로는 300W의 니크롬선을 두 가닥 넣고 절환스위치로 한 가닥만(300W), 또는 두 가닥 병렬로 접속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것이 보통이다.
전열기는 니크롬선이 단선되는 고장이 대부분이다. 스위치를 넣어도 니크롬선이 빨갛게 달아오르지 않으면 우선 단선되었다고 보아, 단선된 곳을 찾아 본다.
테스터가 있으면 니크롬선의 단선 여부를 조사하여 바로 알 수 있지만, 드라이버의 날로 니크롬선을 조금씩 이동시켜 보아도 발견할 수 있다. 니크롬선의 단선 부분을 맞붙여 놓고 그 위에 유리조각을 놓고 통전하면 유리가 녹아서 접촉 부분이 보호된다.
전열기를 오랫동안 사용하여 니크롬선의 열화가 상당히 심해 건드리면 삭아버리는 경우는 니크롬선만 전파사에서 구입해서 교체하면 된다. 낡은 니크롬선은 새로운 니크롬선으로 교체하고 단자를 나사로 고정하면 되는 간단한 작업이다.

 

그림2.gif

 

다음은 토스터.
토스터의 히터는 운모판에 니크롬선을 감은 것을 몇 장 직렬의 3연(三連)으로 해서 그 사이에 빵을 넣도록 되어있다. 이것도 역시 니크롬선이 단선되기 쉽다. 니크롬선의 단선 장소를 찾아 연결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전기 다리미.
전기 다리미의 히터는 운모판에 니크롬선이나 리본을 감은 것과 같은 형상이 보통이다. 이 니크롬선이 단선됐을 때도 역시 마찬가지이다.
전기 다리미의 운모판은 부스러지기 쉬우므로 조심해서 다루지 않으면 안된다. 히터 전체의 열화가 심할 때는 새로운 히터를 구입해서 교체하도록 한다.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전열기, 토스터의 고장은 자기손으로
:
Posted by 매실총각

턴키공사에서 전기공사 하도급계약시 분리발주

[질의]

설계·시공일괄입찰공사를 수주하여 전기 및 통신공사를 전기 및 통신공사업을 겸업한 업체에게 통합하여 하도급계약이 가능한지.

[회시]

전기공사업법 제11조에서는 전기공사의 분리발주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으나 하도급의 분리발주에 대하여는 직접 규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전기공사의 분리발주제도가 시공품질의 향상 및 안전사고 예방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므로 비록 분리발주 예외사유에 해당하여 전기공사를 다른 업종의 공사와 통합하여 도급받고, 이중 전기공사의 일부를 하도급 주고자 할 경우에도 전기공사의 분리발주 및 일괄하도급 금지 등의 입법 취지를 고려한다면 다른 업종의 공사와 분리하여 하도급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됩니다.

 

민간전기공사의 분리발주

[질의]

발주자가 민간인 경우 전기공사업자인 종합건설회사가 전기 및 통신공사를 일괄하여 도급받을 수 있는지 여부.

[회시]

전기공사업법 제11의 규정에 따라 전기공사는 다른 업종의 공사와 분리발주해야 하는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하고 있습니다.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특별한 경우란 같은 법 시행령 제8조의 각 호에서 규정하고 있는 바와 같이 공사의 성질상 분리하여 발주할 수 없는 경우, 긴급을 요하는 공사로써 기술관리상 분리하여 발주할 수 없는 경우, 국방 및 국가안보 등과 관련한 공사로써 기밀유지를 위하여 분리하여 발주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공사의 성질상 분리하여 발주할 수 없는 경우란

전력신기술을 적용하는 공사,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등에서 규정하고 있는 대형공사 또는 특정공사 중 일괄입찰로 발주되는 공사, 발전소의 주설비공사, 임시가설공사, 전압이 600V 이하이고 전기시설용량이 10㎾ 이하인 전기공사(공공전기공사는 제외) 등을 들 수 있고, 긴급을 요하는 공사로써 기술관리상 분리하여 발주할 수 없는 경우로는 천재지변·비상재해 등으로 인한 긴급 복구공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복합공종의 공사로써 시공사가 관련 면허를 모두 보유하고 있다 하더라도 위 전기공사업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바와 같이 분리발주 예외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전기공사는 다른 업종의 공사와 분리하여 발주해야 하므로 계약도 별건으로 체결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됩니다.

 

주계약자방식으로 도급받은 경우 분리발주 예외 여부

[질의]

주계약자 방식으로 계약을 체결하고 전기공사를 하도급 줄 수 있는 지 여부.

[회시]

전기공사업법 제1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8조에 따라 전기공사는 공사의 성질상 분리하여 발주할 수 없는 경우, 긴급한 조치가 필요한 공사로써 기술관리상 분리하여 발주할 수 없는 경우, 국방 및 국가안보 등과 관련한 공사로써 기밀유지를 위하여 분리하여 발주할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른 업종의 공사와 분리발주해야 합니다.
주계약자관리방식은 공동도급계약의 한 형태이며, 건설산업기본법의 적용을 받는 공사에 한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임시전력공사 등 전기공사는 위에서 말씀드린 분리발주 예외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반드시 다른 업종과 분리하여 발주해야 하며, 주계약자관리방식의 공동도급은 허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같은 법 제14조제1항에 따라 공사업자는 도급받은 전기공사를 다른 공사업자에 하도급주어서는 안되며, 다만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에 한하여 도급받은 전기공사의 일부를 다른 공사업자에게 하도급 줄 수 있습니다.
즉, 같은 법 시행령 제10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바와 같이 수급인이 시공관리 책임자를 지정하여 하수급인을 지도·조정하면서 도급받은 전기공사중 공정별로 분리하여 시공하여도 전체 전기공사의 완성에 지장을 주지 않는 부분에 한하여 일부 하도급이 가능합니다.
이때 도급 받은 전기공사 중 공정별로 분리하여 시공할 경우 전체 전기공사 완성에 지장을 주지 않는 부분인지의 여부는 공사의 특성, 목적, 기타 현장의 여건 및 책임한계 등을 고려하여 발주자가 판단할 사항으로 생각됩니다.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전기공사업법령 관련 질의회신 사례
:
Posted by 매실총각

사진1.jpg

 

한국에너지공단, 몽골 에너지효율개선 지원

한국에너지공단은 지난 7월 18일(월)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몽골 에너지개발센터(EDC, Energy Development Center)와 에너지효율·신재생에너지 분야의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한-몽골 비즈니스포럼과 연계하여 한국 경제사절단, 몽골 정부 및 기업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많은 관심 속에서 진행됐다.


에너지효율·신재생에너지 현황 및 의견 공유

이날 양해각서 체결식에 이어 한국에너지공단 변종립 이사장과 레브자브 야담자브 몽골 에너지개발센터장은 양 국의 에너지효율 및 신재생에너지 분야 현황과 협력방안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몽골의 에너지효율 분야 정책 및 제도 구축을 위한 정책자문을 비롯해 에너지·기후변화 대응 관련 정보를 교류하게 되며, 발전 및 산업부문의 에너지효율 개선산업 등 유망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또한 구체적으로 몽골 산업부문 에너지효율 향상 프로젝트 발굴 및 추진, 정보공유 세미나 개최, 공무원 초청연수 등을 추진함으로써 중앙아시아의 대표국가인 몽골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몽골 에너지효율 제도 전수 및 온실가스 감축 개선 노력

한국에너지공단 변종립 이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의 에너지효율 제도를 전수하고 정부기관의 정책이행 역량강화를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며, ”더불어 몽골 현지에 적합한 온실가스 감축 프로젝트를 개발해 국내기업의 몽골 에너지시장 개척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몽골은 기존 발전소 노후화 및 급속한 도시개발에 따른 전력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 전 분야에서 에너지효율 개선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 중이며, 2015년 11월에 안전, 효율, 환경을 중심으로 하는 에너지절약법을 제정한 바 있다.

 

한국에너지공단 www.energy.or.kr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한국에너지공단, 몽골 에너지효율개선 협력자로 나서다
:
Posted by 매실총각
:
Posted by 매실총각

바이오에너지.jpg

 

광주광역시는 지역 에너지밸리 조성사업을 위해 연구개발(R&D)을 선도할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광주 바이오에너지 연구개발센터가 광주테크노파크 2단지에 착공된다고 밝혔다.
이날 착공식에는 이기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 이상천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지역 국회의원, 산·학·연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연구개발 출연기관의 지역조직인 광주 바이오에너지 연구개발센터는 부지 2만3150㎡, 건축 연면적 5111㎡(지하 1, 지상 3)으로 2017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사업비는 국비 132억 원, 시비 115억 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22억 원 등 총 269억 원이 투입된다.
향후 광주 바이오에너지 연구개발센터에서는 바이오 연료·가스, 고체폐기물 등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개발한 바이오에너지와 에너지 저장(대용량 2차 전지) 분야 등 핵심 기술의 실증사업이 진행되며, 이를 통해 지역산업과 연계한 연구개발 지원, 산업화 등 광주지역 에너지 관련 산업화를 주도할 구심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광주지역 신재생에너지 관련 분야의 특성화를 유도해 연구부문별 기술정보 교류 등 협력체계 구축과 지역 내 산·학·연과 첨단 고가 연구 장비·시설을 공동 활용함으로써 기술개발 지원(이전), 인증지원 등 실증연구 사업을 지원하게 되며, 생산유발 1,635억 원, 894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 등 지역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광주시 관계자는 “지금 광주는 에너지밸리조성사업의 역동적 추진으로 에너지산업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며 “그동안 착실히 다져온 에너지 기술개발과 산업기반 위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역량이 더해지면 광주 신재생에너지산업의 폭과 깊이는 더욱 넓고 깊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광주 바이오에너지 연구개발센터 착공
:
Posted by 매실총각